릴케(시인, 독일)와 사물릴케는 {두이노의 비가}에서 초월자인 천사와 무상한 인간을 대비시켜 인간 존재의 한계를 보여 주는 데 그치지 않고 그러한 대립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두이노의 비가}에 있어서 천사와 인간의 대립은 양자간의 노력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공포들이 다시 거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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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릴케(독일의 시인)의 유년시절
메이슨이 지적 한 대로 릴케의 시적 영감의 중요한 원천은 그가 고백하기를 꺼려할지라도 그가 읽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고, 고뇌한 유년기의 체험․의식 및 총체적 사고가 저장된 그의 무의식이다. 릴
사물들을 소유하고 견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우리를 소유하고 견지하고 있다.... 우리는 얼마나 낯설게 그리고 황당하게 삶 속을 헤매고 있는지 모른다. 인간을 감싸주고 충족케 해 줄 수 있는 것이라곤 하나도 없다.” 그 이유는 언어가 “삶에 적합한 의미를...상실해 버리므로써 매너리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3) 특징
① 개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극도로 정교한 언어와 세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내려함.
인상주의는 자연주의의 연장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자연주의가 합리주의 내지 사회주의의 입장에 서서 객관적으로 사회의
인간의 사랑은 언젠가는 끝나게 되어 있다. 영원한 사랑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언젠가는 사랑이 끝나겠지만 사랑이 끝날 때까지 얼마나 진실하게 기다렸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여기서 말한 “기다림의 자세”란 바로 그런 사랑의 자세를 의미한다. 그 다음 대목에서 ‘그 때’는 사랑이 그치는 시
사물들의 뿌리는 인간에 있다.
- 김균진 <하나님은 어디에 계신가?> p.55
* 德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 德不孤必有隣(덕불고필유린). 이는 논어 里仁篇(이인편)에 나오는 말이다.
혼탁한 세상에서 도덕을 실천하는 자,옳은 길을 가는 자는 외롭고 고립되 어 있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
인간이었다. 이 세상 모든 냄새를 다 맡을 수 있는 그의 몸에서는 정작 아무 냄새도 나지 않았다. 이 냄새 없음의 상태는 훗날 그가 완전 살인을 저지를 수 있는 보호막이 되어준다. 그르누이에게 있어 냄새를 맡는다는 것은 고독하고도 즐거운 일이었고 그는 코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자각한다. 성장한
인간은 참으로 다양하고 다양한 만큼 다양한 사고의 폭을 가지고 있다. 또한 까뮈가 부여한 역동적인 시지프스의 삶이든, 어느 허무주의의 시인이 던져놓은 공허한 시지프스의 삶이던 인간은 그렇게 존재하며 그 안에 의미를 부여하고, 실존을 느끼던 느끼지 않던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인생을 열심
인간은 느낌의 기호이거나 신비로운 이념의 상징일 뿐이다.
그는 예술의 본질적 원리는 ‘사상에 감각적 형태를 씌우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상징주의의 목적은 물질세계와 정신세계 상이의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었다. 상징주의 시인들은 시적 언어를 내면생활의 상징적 표현으로 여겼으므로 화가
인간은 자신의 힘을 기를 수 있다고 했다. 데카르트에 의해 제기된 합리론은 생각하는 존재로서의 내 이성으로 명확하게 인식되는 것만이 진리이며 이성만이 신뢰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었다.
전개양상
전개 : Aufklärung은 영국에서 일어나 프랑스를 거쳐 독일, 전유럽을 휩쓸었다.
영향 및 결과 : 18